5월 24일 주식 장 종료 , 주식시황 체크 사항 정리
5월 24일 주식시장 이슈가 되는 사항과 짚고넘어가야하는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장종료 체크할 부분과, 특징주, 주요 이슈, 전망등을 정리하였습니다.
1. 5월 24일 마감체크
- 국내 증시는 외국인의 대형주 중심 매도세가 이어지며 3거래일 연속 약세를 보였습니다.
- 글로벌 위험 자산 선호 심리가 약화되며, 이틀 연속 전강후약 장세로 마감했습니다.
- 코스피 지수는 0.38% 하락한 3144에 마감했습니다.
- 외국인이 전기전자 업종을 중심으로 2350억을 순매도하며, 9거래일 연속 매도세를 보였습니다.
- 기관은 연기금 매수와 함께 506억을 순매수했으나, 힘이 부족했습니다.
- 개인은 1767억을 순매수하며 3거래일 연속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 전기가스 업종이 한국전력의 강세에 반등했고, 통신 업종, 음식료 업종, 은행 업종 등 경기 방어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 의료정밀 업종, 의약품 업종이 하락했고, 철강금속 업종, 전기전자 업종 등이 약세를 이어갔습니다.
- 코스닥 지수는 1.79% 하락한 948에 마감했습니다.
- 외국인과 기관이 이틀 연속 동반 매도세를 보였습니다.
- 각각 69억, 607억을 순매도하며, IT 업종, 일반전기전자 업종 등에서 차익 실현 움직임을 이어갔습니다.
- 개인은 680억을 순매수하며 이틀 연속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 오락,문화 업종이 최근의 강세를 이어갔고, 운송 업종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 비금속 업종, 제약 업종이 차익 매물에 약세를 보였고, 반도체 업종을 중심으로 IT H/W 섹터 역시 차익 매물에 조정을 받았습니다.
2. 특징주
- 우주항공 관련주가 한미 미사일지침 종료 수혜 기대감에 상승했습니다.
- 언론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양국 간 '미사일 지침'을 종료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이에 따라 탄두 무게에 구애받지 않으면서 사거리 1000㎞ 이상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의 독자적인 개발·배치와 함께 우주로켓 기술을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게 됐습니다.
- 이와 같은 소식에 LIG넥스원, 비츠로테크, AP위성 등이 강세를 보였고,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미국 우주항공 발사체 기업 M&A 실무협상 소식에 장중 급등했습니다.
- 원전 관련주가 한국과 미국의 해외 원자력 발전 시장 공동 진출 기대감에 상승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원전사업 공동 참여를 포함해 해외원전시장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최고 수준의 원자력 안전·안보·비확산 기준을 유지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특히 양국이 함께 원전 공급망을 구성하고 최근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는 중동과 유럽 등 해외원전시장에 공동 참여할 예정입니다.
- 이와 같은 소식에 두산중공업, 한국전력, 비에이치아이 등이 동반 강세를 보였습니다.
- 코로나19 백신 관련주는 변동성이 나타났습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와 SK바이오사이언스가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각각 모더나, 노바백스와 백신의 개발·생산 협력에 대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 이에 따라 장 초반 삼성바이오로직스와 SK바이오사이언스가 동반 상승했으나, 차익 매물이 출회되며 상승폭을 일부 반납했습니다.
- 반면 국내의 백신 개발 업체들은 경쟁에서 뒤쳐질 것이라는 우려가 부각되며 제넥신, 진원생명과학, 셀리드 등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 대북 관련주 역시 약세를 보였습니다.
-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 후 진행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어떤 약속’을 한다면 그를 만나겠으나, 협상의 개요가 나올 때까지는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특히 제재와 관련한 언급 없이 북한 인권과 인도적 지원에 대해 언급한 것에 대해 북한이 반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 이와 같은 소식에 아난티, 신원, 경농, 이화공영 등이 동반 하락했습니다.
- 메타버스 관련주가 넷플릭스의 구독형 게임 서비스 진출 기대감에 상승했습니다.
- 일부 언론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구독형 게임 서비스 진출을 모색하는 가운데, 게임 부문 진출을 담당할 임원급 인재를 영입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특히 넷플릭스가 주목하고 있는 것이 과거 넷플릭스의 최대 라이벌이 포트나이트라고 언급했던 CEO의 인터뷰에서도 알 수 있었듯이 메타버스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 이와 같은 소식에 선익시스템, 한빛소프트, 알체라, 위지윅스튜디오 등이 동반 강세를 보였습니다.
- 하이브가 방탄소년단(BTS)의 빌보드 수상과 신곡 모멘텀에 소폭 상승했습니다.
- BTS는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톱 셀링 송'(Top Selling Song) 을 수상하며, 사전 발표에서 확정된 '톱 듀오/그룹'(Top Duo/Group), '톱 송 세일즈 아티스트'(Top Song Sales Artist), '톱 소셜 아티스트'(Top Social Artist)에 이어 4관왕을 거머쥐었습니다.
- 한편 지난 21일에는 새 디지털 싱글 '버터'(Butter)를 발매한 가운데, 공개 21시간 만에 유튜브 조회 수 ‘1억 뷰’를 달성하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3. 체크포인트
- 일정
- 연준 브레이너드 이사, 매스터 총재, 보스틱 총재, 조지 총재 연설
- 앤드류 베일리 영란은행 총재 연설
- WHO 글로벌 헬스 회담 (~1일)
- 경제지표
- 미국 4월 시카고 연은 국가 활동지수
- 독일 4월 생산자물가지수
- 한국 5월 소비자심리지수
- 실적
- 미국 노드슨
4. 전망과 포인트
- 글로벌 위험 자산 선호 심리가 악화되면서 코스피 시장도 외국인 매도와 함께 나타나는 변동성을 피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권가에서는 올해 연내 코스피 고점을 3,500P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 테이퍼링과 관련된 변동성은 있겠지만, 올해부터 내년까지의 EPS와 기업의 이익 전망치가 지속적으로 상향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현 시점에서는 단기적으로, 중장기적으로 종목의 선택이 나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단기적으로는 기저효과와 저베타 수혜를 기대할 수 있는 경기민감주 내 저평가 종목들이 흐름을 잡아갈 것으로 보이나, 중장기적으로는 현재 강력한 투자가 진행되고 있는 시총 상위 대형주 섹터가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다만 외국인이 전기전자 업종을 중심으로 매도세를 이어가고 있고, 공급 측면의 문제가 일시적일지라도 완벽하게 해소되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해 보입니다.
- 이에 따라 과도한 기대, 혹은 과도한 우려보다는 상황에 맞춰갈 수 있는 포트폴리오 재편과 함께 시장의 흐름이 바뀌는 타이밍을 지켜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 28일(금) 주식시장 개장전 주요 이슈&테마 정리 (0) | 2021.05.28 |
---|---|
5월 25일 주식시장, 장종료 주요 이슈 정리 (0) | 2021.05.25 |
메타버스 관련주 총 정리 ( 가상현실, 증강현실, VR 관련주 정리) (0) | 2021.05.18 |
주식 이론 상식, 다우이론(Dow Theory)이란 무엇인가 (0) | 2021.04.19 |
주식기본상식 :: 주식 용어사전 "ㅇ"으로 시작하는 주식용어 정리 (0) | 2021.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