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관련주 총 정리 ( 가상현실, 증강현실, VR 관련주 정리)
메타버스는 가상과 초월(meta)과 세계 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의 가상 세계를 의미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메타버스와 관련주 기업 실적 및 기업 개요를 알아보도록 하자. 메타버스 관련주는 선익시스템,알체라,텔레칩스,드래곤플라이,팅크웨어,넷마블,엔씨소프트,아이엠,다날,엠게임,나무가 등이 있다. 관련 검색어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미국 메타버스 모바일 게임 vr 등입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정리
선익시스템 (메타버스 관련주)
- 주식 기업소개
동사는 1990년 5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 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 기타 R&D, 물질 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 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90% 이상으로 추정됨.
- 주식 기업실적
2020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6% 감소, 영업이익은 53% 감소, 당기순이익은 92.8% 증가. OLED 매출 제조장비 전반적으로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나 연구개발비, 외주비 등은 증가하며 영업이익이 감소함. 회계법상 파생상품 거래이익이 발생해 순이익이 증가한 것으로 보임. OLED 증착장비와 더불어 차세대 증착장비 개발을 위해 전주 도금 마스크 대응용 증착장비 R&D를 진행하고 있음.
알 체라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동사는 2016년 6월 설립되었으며, 인공지능 설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동사의 제품은 크게 AI 학습 데이터 제작, 얼굴인식 AI, 이상 상황 감지 AI의 세 가지 분야로 구분됨. 2020년 3분기 기준 매출 구성은 DATA 41%, FACE 35%, VADT 21% 등으로 이루어짐.
-주식 기업실적
2020년 9월 연결기준 매출액은 21.4억, 영업손실은 40억, 당기순손실은 27.8억을 기록.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8년 15.5억에서 2019년 32.9억으로 크게 증가하였음. 신규 사업으로 Edge Box를 이용한 얼굴 인식 및 이상행동 인식 시스템, 국내 정부청사 얼굴 인식 게이트, 금융결제원을 통한 금융사 여권 스캔 인증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음.
텔레칩스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동사는 1999년 10월 29일에 설립하였으며, 2004년 12월 10일 코스닥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멀티미디어와 통신 관련 시장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Chip 및 그에 필요한 Total Solution의 개발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임.
-주식 기업실적
2020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동사 각 사업부문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전반적인 매출 하락을 기록함. 이에 따라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됐고, 당기 순이익도 적자를 기록함. Digital Cluster, SVM, HUD, Telematicis 등 기존의 IVI 시장 이외에 차량 내 다양한 응용처로의 매출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음.
드래곤플라이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동사는 1990년 3월 22일에 설립되어, 1997년 11월 10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VR, AR, 온라인, 모바일 콘텐츠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유통업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영위 중임. 현재 유통 또는 개발 중인 게임으로는 또봇 VR, 신비 아파트 VR, 스페셜포스 등이 있음.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해 VR과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 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2020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감소, 영업손실은 7.6% 감소, 당기순손실은 4.9% 감소. 판매비와 관리비의 감소로 영업손실이 소폭 축소되었음. 영업 외손익의 개선으로 당기순손실도 함께 축소됨. 2020년 11월 캐주얼 FPS 모바일 게임인 'BVENGERS'와 스페셜포스 모바일 게임인 '스페셜포스 M: REMASTERED'을 론칭함으로써 향후 매출 증가가 기대됨.
팅크웨어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동사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 서비스) 사업을 영위.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 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HD부터 QHD까지의 고화질 블랙박스 출시를 통해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 차선이탈 경보, 전방 추돌 경보, 앞차 출발 알림 등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높임.
-주식 기업실적
2020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증가, 영업이익은 90.5% 증가, 당기순이익은 69.1% 증가. 동사는 증강현실(AR)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 차별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였으며 해외 주요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함. 향후 통신사 및 보험사와 연계하여 5G, 인공지능(AI), 빅데이터(Cloud) 등 기술을 탑재한 지능형 커넥티드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
넷마블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 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 '세븐나이츠', '몬스터 길들이기' 등이 있음. MMORPG부터 캐주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
-주식 기업실적
2020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 증가, 영업이익은 25.1% 증가, 당기순이익은 35.5% 증가. 동사의 미국 소재 자회사 Kabam, Inc. 는 2020년 1월 31일 캐나다 소재 Katorio Software Inc. 설립 출자를 완료. 동사는 국내외 개발사(국내 10개, 해외 2개, 자회사 기준) 게임 개발 회사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다변화된 IP를 확보하고 있음.
엔씨소프트
-주식 기업소개
온라인,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이 동사 주요 사업임.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 2', '아이온', '블레이드 앤 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 M', '리니지 2M', '프로야구 H2' 등이 주요 게임임. 연결대상 종속회사 엔씨 다이노스를 통해 프로야구단을 운영함. 모바일 게임 '리니지 M'과 '리니지 2M'은 서비스 시작 이후 꾸준히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의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2020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9% 증가, 영업이익은 97.8% 증가, 당기순이익은 66.7% 증가. 동사의 차세대 대작 MMORPG '프로젝트 TL'은 올해 3분기 사내 대규모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내년 중 PC 버전부터 출시하고자 계획하고 있음. 동사는 향후 IP의 신구조화를 통해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양질의 게임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시장의 기대에 부응할 계획임.
아이엠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동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짐. 동관 아이엠 디지털전자 유한공사, 천진 아이엠 전자 유한공사 등 6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그간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함. 그러나 폴더블 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됨.
-주식 기업실적
2020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9% 감소, 영업손실은 3.3% 감소, 당기순손실은 41.5% 감소. 폴더블 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 카메라가 스마트폰 성능을 결정짓는 핵심 기능으로 꼽히면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관련 부품 업체들의 동반 성장이 예상됨.
다날 (증강현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콘텐츠 부문, 게임부문, 기타 부문으로 구성됨.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 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 중임.
-주식 기업실적
2020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5% 증가, 영업이익은 4.6% 증가, 당기순이익은 61% 감소. 최근 동사는 국내 1위 모바일 결제 플랫폼인 삼성 페이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를 출시하였음. 또한 2020년 6월 개인별 휴대폰결제 한도가 최대 6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상향 조정됨으로써 휴대폰결제 서비스 거래금액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됨.
엠게임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게임 소프트웨어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12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전체 매출의 99.47%가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하며, 국내의 경우 포털사이트 엠게임에서 서비스함.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이 주요 게임임. 전 장르에 걸쳐 40여 종의 게임을 서비스 중이며, 연간 매출 20억 이상 게임은 4개로 다양한 수익구조를 이루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2020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이익은 87.1% 증가, 당기순이익은 61.6% 증가. 코로나 19로 인해 게임 수요가 늘어나 매출, 영업이익이 증가. 꾸준히 해외로 온라인 게임을 수출하여 2020년 3분기 기준 해외 매출액은 전체 매출액의 62%를 차지. 2017년에 스마트팜 및 암호화폐 관련 사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한 것에 기반하여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갈 계획.
나무가
-주식 기업소개
동사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목적은 컴퓨터 및 주변기기 관련의 제조 및 판매, 공급임. 주요 생산 제품은 스마트폰/태블릿/노트북 카메라 모듈, 무선 데이터 모듈, 3D 깊이 인식 카메라 모듈로, 동사의 카메라 모듈 제품은 글로벌 카메라 고객사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 채용되고 있음.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및 노트북용 카메라모듈 점유율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 노력.
-주식 기업실적
2020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5.5% 감소. 플래그쉽 모델 갤럭시노트2 0 시리즈의 후면 초광각 카메라 모듈 공급을 승인받아 생산기지인 베트남 푸토 법인에서 현재 안정적으로 공급 중임. 글로벌 전략고객의 매출 비중 확대를 위해 부상하는 분야인 스마트카, 드론, HMD용 3D 센싱 카메라 등 신기술 개발로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기술을 확보 위해 노력 중.
본 내용은 키움증권 영웅문 HTS의 기업분석 관련 내용을 참고하였다.
참고할 만한 내용도 같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jicding-stock.tistory.com/entry/주식-테마주-찾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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